제 2의 월급을 위해, 노후대비를 위해 재테크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문적으로 투자관련 기업이나 회사에서 일을 하지 않는 이상 평상시에 본인이 관심이 없던 분야에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하고 투자를 하는것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으로 더 나은 삶을 위해 부동산, 주식 등 다양한 투자상품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배당금 주식
오늘은 배당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배당금은 기업에서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기업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뜻합니다.
원금을 잃지 않으며 배당수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재테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물론, 모든 배당주가 안전한것은 아니기 때문에 배당주를 고를 때는 신중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첫번째는 배당률입니다. 무조건 배당금이 높다고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가대비 배당금의 비율이 중요합니다. 배당금도 높고 주가도 높아 수익율이 떨어지는 배당주보다는 그 비율이 적당한 배당주를 고르는 것이 좋은데, 보통 4% 수익율을 내는 배당주를 고배당주로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번째는 해당 기업에 대한 공부입니다. 해당 기업의 미래성장 가능성, 여러가지 지표등을 토대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석유관련 회사가 현재까지는 높은 주가와 배당금을 유지하고 있긴 하지만, 미래에도 지속될것인지에 대해 본인의 판단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세번째는 주식 투자의 원칙이라 할 수 있는 분할매매 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들을 모두 해결하고 매수 또는 매도를 하려할 때는 분할매매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나의 판단하에 투자를 해도 주식이란 어떻게 될 지 모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령, 펜데믹으로 인해 고꾸라진 주식들과 급등한 주식들을 생각해보자면, 그 누가 펜데믹을 예측할 수 있었을까요?
출처 : 배당금 높은 주식(https://www.sspension.kr/)